현대차그룹, 문화예술계 영파워 육성한다
청년공연예술가 양성 ‘제1회 H.Art 드림 페스티벌’ 개최
현대차그룹이 올해를 ‘문화예술계 차세대 리더 육성’의 원년으로 정하고 ‘H.Art Dream Festival’ 개최 등 청년공연예술가 육성, 소외계층의 아동, 청소년 대상의 문화예술 교육사업, 문화예술 분야 청년사회적기업 지원 등의 다양한 사업 진행한다.
이런 인재 양성 활동은 대한민국의 문화예술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이 분야의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해 건전한 문화예술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현대차그룹은 전국 최대 규모의 대학 공연예술 페스티벌 ‘제1회 하트 드림 페스티벌’의 참가 접수를 이달 28일까지 받는다.
하트 드림 페스티벌은 전국 72개 대학 8천여 명의 공연예술학과 전공 대학생들과 비전공 대학생들이 직접 연극과 뮤지컬을 제작하고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대한민국 공연예술의 미래를 책임질 청년공연예술가를 육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뛰어난 자질을 갖춘 스타 공연예술가를 조기 발굴은 물론 창의성과 재능을 갖춘 인재를 취업과 창업으로까지 연결시켜 문화예술 분야 내 양질의 일자리 만들기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 행사는 공연예술 관련 국내 최고 단체 (사)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가 공동주최하며, 올 2월 대통령취임식의 준비위원을 역임하기도 한 박명성 씨가 집행위원장을 맡아 행사의 품격을 한층 높일 계획이다.
우선 서류 심사를 통과한 50여개 팀을 대상으로 4월부터 6월까지 예선을 진행해 연극과 뮤지컬 각 7개씩 총 14개의 본선 진출 팀을 가리며, 8월로 예정된 본선 대회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가린다.
특히 본선 진출 14개 팀은 공연 전반에 대한 기술지원과 자문이 이뤄지며, 1박2일 워크숍을 실시해 전문가 강연과 유대강화 기회를 제공해 참가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공연의 질적인 수준을 한층 높일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비롯해 개인과 단체 총 14개 부문서 2,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특히 개인 수상자 전원에게는 뮤지컬의 본고장 미국 브로드웨이 연수의 특전이 제공된다.
한편 전통예술 분야도 현대차그룹은 국내서 가장 권위 있는 국악인재의 등용문으로 꼽히는 ‘온나라 국악 경연대회’를 올해부터 3년간 공식 후원한다.
온나라 국악 경연대회는 국립국악원의 주관 하에 지난 32년간 대통령상을 26명이나 배출한 국내 3대 국악 경연대회 중 하나로 여기서 입상한 이들은 현재 교수나 연주자 등 대한민국 국악계를 이끄는 인물로 성장해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 대회 후원을 통해 현대차그룹은 전국 30여개 대학 3천여 명의 전통예술 전공 학생들이 꿈의 무대서 재능 있는 국악인으로 성장하고, 자칫 소외되기 쉬운 전통예술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데 일조할 계획이다.
올해 대회는 4월에 가야금, 판소리 등 10개 부문서 예선, 본선, 대상 경연이 차례로 진행될 예정이며, 총 30명에게 대통령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현대∙기아차 대표이사상 등이 수여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은 소외 지역·계층의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해왔던 찾아가는 문화예술 교육 사업을 올해 확대 추진해, 연간 5천여 명의 인원이 교육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전국 복지시설 아동·청소년의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아트드림 프로젝트’, 시골분교 학생들을 찾아가 문화예술 교육을 실시하는 ‘온드림스쿨 예술교실’, 전국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들에게 문화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토요 아트 드라이브’ 등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 분야의 교육격차 해소는 물론 재능은 있지만 가정형편상 꿈을 펼칠 수 없는 저소득층 아동과 청소년들이 예술영재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청년사회적기업의 창업을 지원하는 그룹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H-온드림 오디션’서 문화예술 분야에 선정된 5개 팀에게 총 4억3천만 원 가량을 집중 지원하고, 이들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꾸려나갈 수 있도록 문화예술 관련 사업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이로써 문화예술계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나아가 기업가 정신과 문화예술 역량을 겸비한 차세대 리더를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외도 현대차그룹은 문화예술 나눔과 저변확대를 위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공연에 초대하는 ‘해피존 티켓나눔’, 국내 최대의 문화예술인 축제인 ‘해비치 아트페스티벌’ 후원, 군 장병과 지역주민을 찾아가는 토크콘서트 ‘군인의 품격’ 등 다양한 메세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신선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