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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 급발진 원인 ‘못 찾나 안 찾나 ?’

신선호 2013. 4. 9. 12:00

급발진 원인 못 찾나 안 찾나 ?’

자동차 결함 확인 안 돼 제작사 면죄부

원인규명 위해 공개 재현실험 추진 예정

 

자동차 급발진 원인이 자동차 결함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는 결과가 나왔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 급발진 주장 사고의 원인을 규명키 위해 작년 5월부터 민·관 전문가들로 구성된 합동조사반을 운영해 작년 1, 2차 조사결과 발표에 이어 이번 3차 조사결과도 같았다고 발표했다.

이번 발표 내용은 작년에 우선 조사 대상으로 선정한 6건의 사고 중 일부 조사지연 등의 이유로 발표가 미뤄졌던 대구 효명동 앞산순환도로 YF소나타 차량과 서해안고속도로 서해대교 BMW 528i 차량 등 2건에 대한 최종 조사결과다.

대구 앞산 순환도로 YF소나타 사고의 경우 사고기록장치(EDR)와 제동시스템 등 기계적인 장치에 대해 정밀 조사한 결과 급발진이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은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작년 1123, 차량소유자의 요청에 따라 사고당시 차량상태 등 운행상황이 기록된 사고기록장치(EDR)를 공개적으로 분석한 결과 사고발생 5초 전의 차량속도는 96km/h, 사고발생(충돌)시 속도는 126km/h, 사고발생 5초 전부터 사고 발생 시까지 제동장치는 작동되지 않은 것으로 기록돼 있어 사고당시 브레이크는 밟지 않은 것으로 추정했다.

서해대교 BMW 528i 사고도 사고당시 엔진제어장치(ECU)에 기록된 제동등 점등‘ABS(브레이크 잠김방지장치) 작동의 원인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차량운전자는 제동등 점등과 ABS의 작동이 자신이 브레이크를 밟은 증거라 주장했고, 이에 반해 차량제작사 BMW는 이러한 현상들은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서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국토교통부는 차량제작사 BMW에 이런 현상이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서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과학적이고 공학적인 방법으로 소명할 것을 요청했고, 차량제작사 BMW는 모의충돌시험(SLED TEST)을 실시(15km/h, 27km/h, 56km/h)한 결과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BMW서 제출한 실험결과에 따르면 운전자의 제동페달 조작이 없는 경우도 사고의 충돌 관성력으로 인해 제동페달이 이동(74120mm)해 제동등이 점등되는 것이 확인됐다.

ABS작동에 대해서도 충돌사고 시 휠 슬립(Wheel Slip)’ 또는 휠 속도편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ABS장치가 작동될 수 있다는 소명자료를 제출했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도 제작사 소명자료에 대한 검증을 위해 모의충돌시험을 시행한 결과, BMW의 실험결과와 마찬가지로 운전자의 제동페달 조작이 없는 경우도 충돌시 충돌관성력에 의한 제동페달 밀림으로 제동등이 점등되는 현상을 확인했다

따라서, 서해대교 BMW 사고는 엔진제어장치(ECU)에 기록된 내용과 BMW측의 소명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 사고의 원인이 차량의 결함으로 인한 것인지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다.

또 국토교통부는 우선조사대상 6건에 대한 조사 외에도 급발진 추정 또는 의심사고라고 신고 접수된 사고 중 사고기록장치(EDR)가 장착돼 있고, 사고시 에어백이 작동됐으며, 사고 기록 장치에 사고당시 상황이 기록돼 있는 경우는 EDR기록의 현장공개를 원칙으로 지속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31월부터 3월말까지 국토해양부 자동차제작결함신고센터에 급발진으로 신고 된 38건 중 3(현대 제네시스, 르노삼성 SM3, 한국지엠 올란도)의 사고 기록 장치를 분석한 결과, 모두 급발진사고로 추정할만한 특이사항은 없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합동조사반서 급발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한 6건의 조사 결과 급발진으로 볼 수 있는 차량의 결함과 급발진의 원인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음에 따라 당초 발표한 내용대로 급발진 현상 재현을 위한 공개실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급발진 재현 공개실험은 그 동안 급발진 가능성 또는 급발진의 원인을 밝혀냈다고 주장해 왔던 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해 급발진발생 가능상황을 인위적으로 조성한 후, 실제로 급발진이 일어나는지를 실험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급발진 재현 공개실험은 공정·투명성을 기하기 위해 합동조사반에 전문가, 언론계 인사를 추가로 포함한 평가단을 구성해 신청내용의 적정성 등을 검토한 후, 재현실험 대상자를 선정, 공개 시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4월 말까지 신청을 받아 상반기 중으로 재현실험을 실시할 계획이다.

급발진 재현 공개실험에 참여하고자 하는 전문가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서 공고하는 급발진 현상 재현실험 신청서를 작성해 자동차결함신고센터(www.car.go.kr, 080-3572500)로 신청하면 된다.

공개실험과 관련 국토교통부는 그 동안 급발진 원인을 규명했다고 주장하거나, 급발진 가능성을 주장해 온 전문가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선호 기자

 

참고

ABS 작동기준

휠 스피드 센서‘ABS 컨트롤 유닛(ECU)’ABS시스템을 제어하는 컨트롤러이며, 휠스피드센서들은 휠속도를 계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ECU에 신호를 전송한다.

180km/h이상의 속도에서 휠 속도의 편차가 약 1012.5%일 경우 ABS 작동된다.

 

모의충돌시험(SLED TEST)

사고차량의 충돌특성을 이용해 실제사고와 유사하게 사고 상황을 재현하는 시험으로 에어백과 안전벨트 개발에 사용되는 시험기법.